이름검색
메일보내기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메일보내기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이름검색

        HOME  

  Profile Photo 글마당 토론실 中國硏究 각종활동 게시판 자료실 사이버강의실

 Profile

 Photo

 글마당

 정길화칼럼

 취재제작기

언론비평 

 미셀러니

     토론실

 언론개혁

 현대사비평

中國硏究

 베이징통신

 중국이슈

 중국자료창

 포토차이나

각종활동

 방송노조활동

 PD연합회활동

자료실

클리핑뉴스

제작팀자료실

개인자료실

 시판

자유게시판

 방명록

  사이버강의실

 

 

308 113 통계카운터 보기   관리자 접속 --+
Name   peomi
Subject   중국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은 상품 브랜드는
중국 최고 브랜드는 '롄상 컴퓨터'


탁구 강국 답게 탁구채 브랜드도 10위에 올라


중국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은 상품 브랜드는 뭘까. 최근 홍콩의 주간지 명보(明報周刊)가 자국내 10대 브랜드지명도 조사를 했더니 1위는 중국 최대 커퓨터 메이커인 롄상(聯想) 컴퓨터(Lenovo) 였다.

롄상은 지난해까지 7년째 중국 컴퓨터 시장에서 판매 1위를 지키고 있는데 2003년 자국시장 점유율이 27%에 달했다. 2003년 포천지가 선정한 중국 100대 상장기업중 13위에 올랐고 브랜드 가치가 268억500만위안으로 평가받았다.

2위는 세계최대 양모 의류제조업체인 ERDOS 캐시미어 (鄂爾多斯羊絨)가 올랐다. 이 회사는 현재 중국시장의 40%, 전세계 시장의 30% 를 점유하고 있다. 이같은 시장점유율에 힘입어 지난 5년동안 중국 브랜드 파워 20위권내에서 한번도 벗어나지 않았다. 명보가 분석한 이 회사의 블랜드 가치는 43억6,700만위안.


 
 
3위는 중국 최초의 자동차 메이커인 이치(一汽)가 지난 1958년 국가원수급 자동차로 처음 생산해 보급했던 홍치 자동차(紅旗汽車)가 차지했다. 홍치는 중국 국기의 이름이다. 이후 홍치는 일반 승용차로 생산돼 지난 50여년동안 중국 자동차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았다.

현재 아우디와 합작으로 소형 홍치 및 포드와 합작으로 국빈급 대형 홍치 등을 생산하고 있다. 2001년 기준 브랜드 가치는 43억1,000만위안으로 평가됐다.

중국최대 가전업체인 하이얼 냉장고는 4위에 그쳤다. 하이얼은 회사브랜드로는 중국내 최고 브랜드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하이얼은 2003년 백색가전 분야 세계 시장 점유율이 필립스에 이어 2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막강 파워를 과시하고 있다.

또 하이얼은 2003년 전세계 냉장고, 전미 와인냉장고 판매 1위를 차지했고 자국내 에어콘 판매에서도 1위자리를 고수했다.

중국 3대 유업기업중 하나인 멍뉴(蒙牛) 우유가 5위로 맹위를 떨쳤다. 이 회사는 1999년 설립됐는데 우유의 높은 품질과 독특한 맛을 인정받아 2003년 모건스탠리 등 3개 해외기업에서 2,600만달러 투자했을 정도다.2003년에는 중국 최초의 우주인 양리웨이(楊利偉) 우주여행 성공후, 중국 우주국 지정 우유로 선정되고도 했다. 시가총액 60억 홍콩달러이고 매년 100여 만톤 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137% 초고속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중국내 대표적 신생기업이다.

6위는 뿌뿌까오(步步高) DVD가 차지했는데 이 제품은 중국 자체 기술로 만들었다는 점을 집중 홍보 중국소비자들의 마음을 끌었다.

다양한 DVD 타이틀의 암호해독 능력이 뛰어나 중국은 물론 홍콩에서도 인기가 높다. 1998년 약 1억2,000만위안을 들여 중국 CCTV 황금시간대에 광고를 방영하면서 알려졌다. 2000년 광고에 아놀드슈왈츠제네거 등장시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중국최고의 맥주라는 칭다오 맥주는 국제적 지명도가 큰데도 자국 브랜드 평가에서는 7위에 머물렀다.

2002년 300만톤 생산을 돌파했고 지난해 중국 시장점유율은 16%. 중국 17개 도시에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세계 71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2003년 설립 100주년을 기념해 칭다오맥주박물관을 개관하기도 했다.

8위는 중화 담배(中華牌香煙)가 차지했는데 이 제품은 지난 1951년 중국정부가 중국을 대표하는 담배가 필요하다는 정치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생산이 시작됐다. 이 때문에 50 ̄60년대 외국 국빈 접대용 단골담배가 되기도 했다. 현재 담배가격이 일반 담배보다 50%이상 비싸지만 신분을 상징하는 의미가 부여돼 있어 애연가들이 즐겨 찾는다.

28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베이징 동인당 약국(北京同仁堂) 브랜드도 9위로 10위권내에 들었다. 한국인들에게는 동인당 우황청심원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동인당 약국은 그동안 돈을 벌기위한 경제적 논리보다 사람을 치료한다는 도의적인 목적을 앞세워 한약제품을 홍보해 효과를 거둔 것으로 유명하다. 현재 800여개 약품을 생산하고 있고 이중 47가지는 국가급 우수품질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현재 베이징에 56개 점포를 운영중이고 중국 기타지역에 20여개 점포가 있다. 올해는 외국회사와 합자로 각국에 600여개 약방을 개설할 계획이며 동인당 의원 설립도 추진중이다. 그러나 동인당 한약은 미국 FDA 승인을 받지 못해 미국에서는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이 회사는 향후 약품 성분을 분석하여 국제 표준을 획득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세계 최강 탁구 국가인 중국답게 홍슈앙시(紅雙囍) 탁구채가 10위에 오른 기염을 토했다. 이 제품은 1959년 중국 탁구 선수 대표단이 처음으로 국제 대회에서 우승 후,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개발해 보급했다. 현재 중국 국가 대표의 70% 이상이 이 브랜드 제품을 사용한다. 1996년 올림픽 대회부터 올림픽 공식스폰서를 자청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 공식스폰서 참여 이후 매출액 2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만 2억위안어치를 팔았다.


최형규 기자 < chkcy@joongang.co.kr>  

2005.01.07 14:31 입력 / 2005.01.07 14:33 수정

게시물을 이메일로 보내기 프린트출력을 위한 화면보기
DATE: 2005.01.07 - 18:01

203.238.227.66 - Mozilla/4.0 (compatible; MSIE 6.0; Windows NT 5.1)
Name   E-Mail   Password

요하니 간단의견 수정::: 간단의견 삭제 ::: IP: 39.120.1.43
고맙습니다. 브랜드 공부중입니다.^^
https://blog.naver.com/johan34/80125030023
2019.11.23 - 06:54 

 이전글 [다시 보는 중국인] 5. 집도 □ 글도 □ … 네모꼴...
 다음글 중국인구 13억명 돌파 주인공 탄생  
글남기기삭제하기수정하기답변달기전체 목록 보기

308Simple view부시 정권이 '친일파'가 된 이유는? [80] peomi 2005.03.22 20621
307Simple view“美, 한국전쟁때 중국본토 공격계획 세웠다”  peomi 2005.03.22 2170
306Simple view<장쩌민의 권력 장악 과정>  퍼오미 2005.02.08 2120
305Simple view中 인민일보, “한류는 중국의 치욕”  퍼오미 2005.02.07 2021
304Simple view<中 '홍빠오'는 경제활력 촉진제>  퍼오미 2005.02.06 2207
303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5. 집도 □ 글도 □ … 네모꼴... 퍼오미 2005.01.09 2143
302현재 읽고 있는 글입니다.중국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은 상품 브랜드는 [1] peomi 2005.01.07 2493
301Simple view중국인구 13억명 돌파 주인공 탄생   퍼오미 2005.01.06 1915
300Simple view중국 원폭 개발 비사 공개 퍼오미 2005.01.04 2486
299Simple view상하이·베이징 '문화전쟁'중 퍼오미 2005.01.04 2218
298Simple view"중국 지도자들 회담 준비 철저 수치 외우고 통역 ... 퍼오미 2004.12.30 1601
297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13. 돈 먹고 물건 안나올까봐 ... 퍼오미 2004.11.02 1777
296Simple view중국서 가장 화려한 도시는 어딜까? 퍼오미 2004.10.24 1725
295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12. 권모술수, 권력 암투에 열... 퍼오미 2004.10.24 1838
294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11. 속내 안 드러내는 기질 퍼오미 2004.10.24 1678
293Simple view백만장자 인구 중국이 한국보다 4배 많아  퍼오미 2004.10.24 1666
292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10. 쥐만 잘 잡으면 '좋아~ 좋... 퍼오미 2004.10.05 2047
291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9. 패스 싫어하는 축구…합창 ... 퍼오미 2004.10.03 1917
290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8. 왕조까지 뒤엎는 '순민(順... 퍼오미 2004.09.29 1854
289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7. "예의 갖추다 일 안되면 강... 퍼오미 2004.09.11 2057
288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6. "세상천지 안되는 게 어딨... 퍼오미 2004.09.11 1867
287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4. 유별난 고향사랑 산물 '회... 퍼오미 2004.09.11 1757
286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3. 자연 뜯어고치기 '공정' 행... 퍼오미 2004.08.28 1745
285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인] 2. 속내 꼭꼭 감추는 '담장 문... 퍼오미 2004.08.28 1791
284Simple view[다시 보는 중국 중국인] 1. 자기 일 아니면 '만만... 퍼오미 2004.08.28 1788
현재페이지가 첫페이지 입니다. 다음페이지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끝페이지
글남기기 새로고침
이름을 검색항목에 추가/제거제목을 검색항목에 추가/제거내용을 검색항목에 추가/제거 메인화면으로 돌아가기

                                Copyright © JUNDP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