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 - 베이징 택시와 돌아온 지갑
정피디의 중국엿보기 12

  필자는 드디어 1년간의 중국 연수를 마쳤다. 이제는 원대복귀하여 일상으로 돌아왔다. 1년 동안의 베이징 생활은 무서운 기세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을 현지에서 체감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동 기간중 뜻하지 않은 사스 사태로 불안과 불편도 많았다. 이로 인하여 연수 후반기에 들어 현장 중심으로 체험을 하고자 했던 필자의 계획은 대부분 포기되어야 했다. 이 점은 지금도 특별히 아쉽기만 하다. 하지만 도리어 사스 사태 덕분에 이에 대응하는 중국 사회의 작동방식과 그들의 문화를 살필 수 있는 기대 이상의 소득을 올리기도 했다.
 한편 1년 정도의 연수 생활로 거대한 중국을 정면으로 응시하기에는 내공이 모자랐음을 자인한다. 그래서 나의 <중국 엿보기>는 대부분 변죽을 울리는 관찰기이거나 외곽을 돌면서 디다우보(地大物博) 혹은 디다런두오(地大人多)의 중국사회를 글자 그대로 엿보는 내용이다. 그런 가운데 이런 기회를 준 편집진과 성원해 주신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제 시리즈를 마쳐야 할 때가 왔다. 연재를 마치는 이 순간 뇌리에 떠오르는 에피소드들이 있다. 소품이지만 작금 중국과 중국인의 변화를 ‘엿볼 수’는 있어 이를 정리하고자 한다.  

Name: 정글화  Date: 2003.10.11
  한번은 따져봐야 할 중국 유학의 문제  
정피디의 중국 엿보기 11
    
 
 “한국은 질낮은 학생을 일부러 외국으로 내보냅니까?”
- 한번은 따져봐야 할 중국 유학의 문제
Name: 정길화  Date: 2003.09.07
  ☞ ‘세계의 학교’로 부상하는 중국
월간중앙 10월호

[정길화PD의 중국 엿보기] ‘세계의 학교’로 부상하는 중국

 
Name: 정글화  Date: 2003.10.12
  ☞ 中교육부 "中유학 한국학생 약 3만5천명으로 최다"

中교육부 "中유학 한국학생 약 3만5천명으로 최다"


2위 일본, 3위 동남아, 4위 미국, 5위 유럽 순
Name: 퍼오미  Date: 2004.10.03
  8.15특집 '엎그레이드 코리아' 중국편 대본
제 1부 오프닝

손석희 MC와의 크로스토킹

MC ; 일본에 이어 중국 베이징을 연결합니다. 정길화 피디가 8월 15일을 맞은 중국의 표정을 전해 주시죠.
Name: 정길화  Date: 2003.08.19
   현장 리포트, 일취월장 중국의 IT 산업
  
 떠오르는 중국의 IT 업계 현장 리포트

   사스 충격에도 의연한 중국 경제

Name: 정길화  Date: 2003.08.10
  ☞   日就月將 중국의 IT산업, 자만심에 빠진 한국 1~2년내 추월 가능성





Name: 정길화  Date: 2003.09.06
  아니...한청이란 말입니껴?
아니..한청이란 말입니까?
연락 좀 주시죵.
Name: pgaroot  Date: 2003.06.30
  한류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한류는 계속된다....

얼마 전 한국 언론에 톱스타 김희선이 중국인을 위해 가수로 전격 데뷔한다는 보도가 나온 적이 있다. 내용인즉슨 한 방송사의 신작 드라마에서 주인공을 맡은 김희선이 중국팬을 위하여 노래를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였다. 이 앨범의 주제는 중국 팬들에게 감사한다는 뜻의 ‘댕큐 차이나'. 그리고 김희선이 준비하는 노래 제목은 ‘러브'라고 한다. 김희선은 “사스로 고생하는 중국 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고 한다. 소속사측은 김희선이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어 첫 앨범이라 해도 최소 30만장 이상 팔릴 것으로 예측하는 모양이다.

또한 한국 여자그룹이 중국의 라디오 대중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섹시그룹 베이비복스가 중국어로 취입한 ‘아임 스틸 러빙 유'가 중국 인민라디오의 5월 셋째 주 ‘음악지성 중국유행가요배 행방'에서 당당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이다(유감스럽게 아직 직접 들어보지 못했다). 보도에 따르면 홍콩이나 대만 등 화교권이 아닌 외국인 가수로서 중국 대륙에서 대중음악(팝송 제외)으로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하기는 베이비복스가 처음이라고 한다. 음반 판매량 또한 25만장에 달해 현지 가수들 중 최상위권에 랭크되고 있다는 것이 소속사의 주장이다. 그래서인지 베이비복스는 사스의 여진이 남아있는 가운데에도 7월초로 예정된 따렌에서의 팬사인회를 강행하기로 했다는 기사도 보인다.
Name: 정길화  Date: 2003.06.11
  ☞ “창의성 있는 콘텐츠로 기획부터 중국시장 공략해야”
[정길화PD의 중국 엿보기]

“창의성 있는 콘텐츠로 기획부터 중국시장 공략해야”

 
Name: 퍼오미  Date: 2003.07.02
  부시 정권이 '친일파'가 된 이유는?

부시 정권이 '친일파'가 된 이유는?
네오콘 핵심 AEI 잡지 "중국 견제위해 강한 일본 키워야"
 
    김태경(gauzari) 기자  
Name: peomi  Date: 2005.03.22
  “美, 한국전쟁때 중국본토 공격계획 세웠다”
“美, 한국전쟁때 중국본토 공격계획 세웠다”
[동아일보 2005.03.21 22:57:05]
        
 
 
Name: peomi  Date: 2005.03.22
  <장쩌민의 권력 장악 과정>

<장쩌민의 권력 장악 과정> 2005/02/07 13:12 송고


    (베이징=연합뉴스) 조성대 특파원 = 장쩌민(江澤民) 중국 전(前)  당총서기  겸 국가주석이 지난 1997년 덩샤오핑(鄧小平)의 사망 후 정국 동요 없이 순조롭게 대권을 장악한 데는 당과 군부의 즉각적인 지지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Name: 퍼오미  Date: 2005.02.08
  中 인민일보, “한류는 중국의 치욕”
中 인민일보, “한류는 중국의 치욕”
 
“한류의 근본은 유가사상”…한국 드라마 안방극장 점령 위기의식  
 
미디어다음 / 신영식 중국 통신원  
Name: 퍼오미  Date: 2005.02.07
  <中 '홍빠오'는 경제활력 촉진제>

<中 '홍빠오'는 경제활력 촉진제> 2005/02/06 08:10 송고


    (서울=연합뉴스) 현경숙기자 = 중국 최대 명절인 춘지에(春節.음력 설)에  주고 받는 세뱃돈 격인 '홍빠오'(紅包)가 중국내 소비를 진작시킨다는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Name: 퍼오미  Date: 2005.02.06
  [다시 보는 중국인] 5. 집도 □ 글도 □ … 네모꼴 문화

[다시 보는 중국 중국인] 5. 집도 □ 글도 □ … 네모꼴 문화

질서·위계·자기영역 중시
꽉 막힌 형식주의 낳기도
Name: 퍼오미  Date: 2005.01.09
  중국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은 상품 브랜드는
중국 최고 브랜드는 '롄상 컴퓨터'


탁구 강국 답게 탁구채 브랜드도 10위에 올라

Name: peomi  Date: 2005.01.07
  중국인구 13억명 돌파 주인공 탄생  

중국인구 13억명 돌파 주인공 탄생  
  
(베이징=연합뉴스) 박기성 특파원
중국 인구가 6일 13억명을 공식 돌파했다.
Name: 퍼오미  Date: 2005.01.06
  중국 원폭 개발 비사 공개

 
 중국 원폭 개발 비사 공개
 
http://blog.joins.com/ykj01/3832502 이전 | 목록 | 다음
Name: 퍼오미  Date: 2005.01.04
  상하이·베이징 '문화전쟁'중
상하이·베이징 '문화전쟁'중


첨단 오페라극장.박물관 등 앞다퉈 개관

Name: 퍼오미  Date: 2005.01.04
  한반도 제 2분단 노리는 美·中 밀약설의 진실
2006년 12월 21일 (목) 15:12   뉴스메이커

[커버스토리]한반도 제 2분단 노리는 美·中 밀약설의 진실


Name: 퍼오미  Date: 2006.12.21
  어제의 ‘인민영웅’ 오늘은 ‘조롱거리’
어제의 ‘인민영웅’ 오늘은 ‘조롱거리’
레이펑·마오쩌둥 등 인터넷 패러디 유행
얼굴새긴 콘돔상자까지…대중 의식균열
 
 
Name: 퍼오미  Date: 2006.12.06
  <中 상징물 '용' 대체 논란>
<中 상징물 '용' 대체 논란>

    (상하이=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 중국의 상징물을 갈아치우자는 논의가 일각에서 일고 있다.

    수천년 중국을 상징해온 '용'이 더 이상 중국의 상징으로 적합하지 않다며 새로운 상징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상하이(上海)에서 발행되는  신문신보(新聞晨報)가 5일 보도했다.
Name: 퍼오미  Date: 2006.12.06
  ‘강한 중국’ 꿈꾸나…‘강대국의 흥성’ 연속방영
2006년 11월 27일 (월) 14:36   한겨레

‘강한 중국’ 꿈꾸나…‘강대국의 흥성’ 연속방영 속내는

 
Name: 퍼오미  Date: 2006.11.29
  ☞중 CCTV다큐 ‘강대국의 흥성’ 어떤 내용이길래…
반제국주의’ 대신 서구 ‘민주’가치 주목
중 CCTV다큐 ‘강대국의 흥성’ 어떤 내용이길래…
 
 
  유강문 기자  
Name: 퍼오미  Date: 2006.12.06
  ☞ "中 더 이상 부끄럼 타는 강대국 아니다"
"中 더 이상 부끄럼 타는 강대국 아니다"

    (서울=연합뉴스) 중국 공산당이 국력 확대와 함께 국제사회에서 적극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명실상부한 강대국으로 발돋움하려는 의지를 숨기지  않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제까지 '발전' 논리를 앞세워 국제사회의 강대국으로 부상해야 한다는 논의를 자제해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드러내 놓고 이 같은  논의를  부추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Name: peomi  Date: 2006.12.10
  ☞ ☞ China, Shy Giant, Shows Signs of Shedding Its False Modesty
┃China, Shy Giant, Shows Signs of Shedding Its False Modesty
Sign In to E-Mail or Save This Print Single Page Reprints
 
By JOSEPH KAHN
Published: December 9, 2006
Name: peomi  Date: 2006.12.10
  ☞ 중국이 미국을 이길 수 없는 이유

 
[부일시론] 중국이 미국을 이길 수 없는 이유
 
[부산일보 2006-12-11 12:33]    
Name: peomi  Date: 2006.12.26
  ☞ 중국 충격에 빠트린 TV다큐, 내용은…
중국 충격에 빠트린 TV다큐, 내용은…
 
15세기 이후 영국·일본·미국의 성공 소개 프로그램에 시청자 환호 “재방송 해달라”
자본주의 시각으로 해석… 속마음은 “언젠가 미국 제치고 중국이 세계 1위 대국될 것”

Name: peomi  Date: 2006.12.26
  절정!” 중국외교
절정!” 중국외교(조선일보, 2006.11.06)

“미국 중심의 정치·경제 질서 형성을 뜻하는 ‘워싱턴 컨센서스(Washington conse -nsus)’에 맞서
중국 주도의‘베이징(北京) 컨센서스’의 본격 도래를 알리는 신호탄이다.”

Name: 퍼오미  Date: 2006.11.29

        HOME  

  Profile Photo 글마당 토론실 中國硏究 각종활동 게시판 자료실 사이버강의실

 Profile

 Photo

 글마당

 정길화칼럼

 취재제작기

언론비평 

 미셀러니

     토론실

 언론개혁

 현대사비평

中國硏究

 베이징통신

 중국이슈

 중국자료창

 포토차이나

각종활동

 방송노조활동

 PD연합회활동

자료실

클리핑뉴스

제작팀자료실

개인자료실

 시판

자유게시판

 방명록

  사이버강의실

 

 

베이징통신 
에필로그 - 베이징 택시와 돌아온 지갑2003.10.11
한번은 따져봐야 할 중국 유학의 문제 &nb...2003.09.07
☞ ‘세계의 학교’로 부상하는 중국 2003.10.12
☞ 中교육부 "中유학 한국학생 약 3만5천...2004.10.03
8.15특집 '엎그레이드 코리아' 중국편 대본2003.08.19
현장 리포트, 일취월장 중국의 IT 산업2003.08.10
☞   日就月將 중국의 IT산업, 자만...2003.09.06
아니...한청이란 말입니껴?2003.06.30
한류를 어떻게 볼 것인가2003.06.11
☞ “창의성 있는 콘텐츠로 기획부터 중국시장 ...2003.07.02
중국자료창 
부시 정권이 '친일파'가 된 이유는? [80]2005.03.22
“美, 한국전쟁때 중국본토 공격계획 세웠다” 2005.03.22
<장쩌민의 권력 장악 과정> 2005.02.08
中 인민일보, “한류는 중국의 치욕” 2005.02.07
<中 '홍빠오'는 경제활력 촉진제> 2005.02.06
[다시 보는 중국인] 5. 집도 □ 글도 □ … 네...2005.01.09
중국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은 상품 브랜드는 2005.01.07
중국인구 13억명 돌파 주인공 탄생  2005.01.06
중국 원폭 개발 비사 공개2005.01.04
상하이·베이징 '문화전쟁'중2005.01.04
포토차이나 
중국이슈 
한반도 제 2분단 노리는 美·中 밀약설의 진실2006.12.21
어제의 ‘인민영웅’ 오늘은 ‘조롱거리’2006.12.06
<中 상징물 '용' 대체 논란>2006.12.06
‘강한 중국’ 꿈꾸나…‘강대국의 흥성’ 연속...2006.11.29
☞중 CCTV다큐 ‘강대국의 흥성’ 어떤 내용이...2006.12.06
☞ "中 더 이상 부끄럼 타는 강대국 아니...2006.12.10
☞ ☞ China, Shy Giant, Shows Signs of Shedd...2006.12.10
☞ 중국이 미국을 이길 수 없는 이유 2006.12.26
☞ 중국 충격에 빠트린 TV다큐, 내용은… 2006.12.26
절정!” 중국외교2006.11.29
 관리자 접속 --+ 통계카운터 보기 Created by spboard.com / Designed by soya

                                Copyright © JUNDPD.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