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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정지허
Subject   방송 팔십 년, 지상파를 위한 변명- 그래도 지상파밖에 없다

특별기고>

방송 팔십년, 지상파를 위한 변명 
- 그래도 지상파밖에 없다



올해는 방송 80년을 맞는 해다. 1927년 당시 경성방송국에서 최초의 방송(라디오)을 했던 것에서 기산(起算)하는 것이다. 물론 일제 강점기의 방송이라 정체성 시비가 없지 않지만 미디어사의 측면에서 1920년대에 방송을 시작했던 의미는 상당하다. 학계에서도 ‘근대방송 80년 한국방송 60년’과 같은 식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있다(서울대 강명구 교수). 



방송협회에서는 명분과 현실을 절충해, 논란의 여지가 있는 ‘한국방송 80년’ 대신 ‘방송 80년’이라고 하면서 9월 3일 방송의 날 전후로 대대적인 기념행사를 추진 중에 있다. 이 같은 기념행사는 1977년 방송 50주년 행사 이후, 매 10년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다. 올해는 지난 1997년 이래 10년 만이다. 


 

지난 10년 매체신뢰도, 사회통합, 한류중심 등 괄목할 역할


1997년에서 2007년까지... 지난 10년 동안 우리 사회는 개발독재형 산업화와 권위주의 정권의 잔영을 극복하며 백화제방의 민주화로 줄달음쳐 왔다. 그동안 우리 방송은 무엇을 했는가. 10년 단위의 연표 속에서 방송의 궤적을 더듬어 본다. 


먼저 의제설정과 환경감시 등 언론기능의 활성화다. 97 대선 이후 후보자간 TV토론은 후진적인 대규모 대중동원 정치의 종언을 가져왔다. 텔레비전을 통한 후보자간 직접비교와 첨단 개표방송은 만성적인 고비용 정치구조의 개선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방송은 이 땅에 본격 텔레크라시(Telecracy)를 가져왔다. 물론 이미지 정치의 극복이나 개표방송 시스템의 만전이라는 과제는 우리 방송의 몫이다. 


그리고 지난 10년 간 방송저널리즘이 현저히 약진하였다. 더불어 피디저널리즘, 라디오저널리즘이 만개했다. 이로써 방송은 우리 사회의 건강성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방송은 침묵의 카르텔을 깨고 매체비평을 정립하여 일부 신문의 오만과 오류를 질타하였다. 두 차례에 걸쳐 국민이 선택한 대선 결과의 시대정신을 직시하면서 한국현대사의 진실규명에 나서 사실에 기초한 갈등해소와 진정한 화해를 도모하였다. 


언론저널리즘으로서 방송의 이러한 노력들은 수용자들에게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97 대선 이후 매체 신뢰도 조사에서 방송이 신문을 추월한 것은 대표적인 증거다. 한국언론재단에서 2년마다 실시하는 수용자 의식조사에 따르면 1998년 방송(지상파 TV)의 신뢰도가 신문을 추월했다. 그 이후 2006년까지 5번의 조사에서 방송의 신뢰도가 전부 신문의 그것을 능가하고 있으며 양자간 격차는 마치 경제학에서의 협상가격차(鋏狀價格差) 그래프처럼 나타나고 있다(http://www.kpf.or.kr/datas/pdsindex/simimg/200612201043864.pdf 참조). 

사회통합에 기여한 것도 빼놓을 수 없다. 10년 전 IMF체제가 내습(來襲)했을 때 방송은 금모으기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의 자발적인 IMF 극복 정신을 견인했다. 이어서 실업대책 캠페인, 재해구호 모금방송 등 우리 사회에 엄혹한 시련이 닥칠 때마다 범국민적 통합의 계기를 조성했다. 또한 월드컵, 올림픽 등 큰 스포츠 이벤트가 있을 때 방송은 국민적 긍부를 제고하였다. 그리고 6.15 정상회담, 이산가족 만남 등에서 민족동질성 회복과 남북 화합에 기여하는 방송을 했다. 

특히 지나간 10년은 한류 콘텐츠로 국가 이미지를 크게 제고하고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 데케이드(decade)로 각별히 기록되어야 한다. <겨울연가>, <대장금>, <주몽> 등의 한국 방송드라마는 세계 곳곳에서 선풍을 일으켰다. ‘한류(韓流)’라는 말이 중국의 사전에 표제어로 공식 등재된 것도 이 시기의 일이다(‘신화(新華) 신사어사전(新詞語辭典)’ 상하이 상무인서관, 2002년). 바야흐로 한국 방송은 한류의 생산기지, 유통기지로서 곧 한류의 중심이 되었다. 이영애, 배용준, 최지우, 장동건, 비 등 유명연예인(celebrity)들은 우리 방송프로그램을 거점으로 하여 세계 스타로 발돋움하고 있다. 방송사들은 아시아, 미주, 유럽, 러시아, 중동 등의 시장을 개척하고 해외에 한국방송 콘텐츠와 방송망을 확장하고 있다. 

방송 80년에 되돌아봐야 할 역사성, 미래지향성, 수용자 주권

다음으로 방송기술의 힘이다. 지난 10년간은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미디어가 속속 등장했다. 케이블, 위성방송, DMB 방송 등이 그것이다. 방송은 재전송 등을 통하여 후발 매체에 콘텐츠를 제공해 이들의 출범을 도왔다. 이것이 자신을 위협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올지도 모른 채 방송은 매체산업의 다변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했다. 그리고 디지털 방송 본격 실시, DMB 방송 실시 등을 주도하고 있다. 방통 융합국면에서는 무료 보편적 방송서비스의 중요성을 다시금 부각시키고 있다. 


지난 10년을 돌아보니 참으로 놀랍다. 우리 방송이 이렇게 많은 일을 했다니.... 올해 방송 80년을 기리는 유공자 포상이 있다면 이 같은 일에 기여한 현장의 방송인들이 주인공으로 섬겨져야 할 것이다. 이번 방송 80년 기념행사에서는 지난 10년의 시대정신을 관통할 수 있어야 한다. 때마침 방송협회는 올해 방송의 날 기념 표어를 “방송 80년, 국민과 함께 미래로”로 삼았다고 한다. 역사성과 미래지향성 그리고 수용자 주권과 시청자 복지에 대한 가치지향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위 글에서의 ‘방송’은 모두 ‘지상파 방송’을 의미한다. 이 모든 일의 주어(主語)인 ‘방송’에는 그 앞에 ‘지상파’를 따로 붙여야 한다. 지상파 방송과 여타 뉴미디어를 구분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그런 세상이 되었다. 지난 10년 사이 방송환경에는 엄청난 변화가 온 것이다. 이제 방송은 지상파, 케이블, 위성방송, DMB... 등을 일일이 나누어야 용어에 혼란이 오지 않는다. 

격변의 와중에 작금의 지상파 방송은 사양(斜陽)의 위기를 맞고 있다. 케이블을 필두로 한 뉴미디어는 시장과 영향력을 글자 그대로 잠식(蠶食)했다. 이렇게 되기까지에는 사실 현실에 안주하고 있던 지상파 방송 자신에서 온 측면도 크다. 그런데 둑이 터진 봇물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인터넷포털의 등장은 미디어의 개념을 새로이 정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DMB, UCC, IPTV, 와이브로... 등이 시시각각 출현하여 가히 미디어빅뱅을 이루고 있다. 이전의 미디어는 모두 올드 미디어가 되어 퇴출을 위협받으며 존망의 갈림길에 있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설마 그렇기야 하겠는가. 긴장과 위축감 속에서 애써 위안을 해본다. 그러기에 더욱 이번 방송의 날은 80년 기념일로서 마땅히 축하와 상찬의 날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라도 의미를 부여하고 자존을 되새기는 것은 지상파 방송의 엄숙한 소명과 정체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뜻이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 

도처에 지상파의 위기를 방조하거나 심지어 즐기는 것도 같다. 무료 보편적 서비스를 핵심으로 삼는 지상파 방송과 산업논리에 기초한 유료케이블 방송을 정책에서 사실상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부터 그렇다. 지상파와 케이블 간 매체균형발전 논리는 방송 80년의 역사성과 기여도를 무시하는 것이다. 80년 역사의 지상파 방송과 12년 여 남짓한 역사의 케이블 방송이 산술적 균형점인 50대 50까지 맞추어지는 것이 매체균형발전론자들이 진정 원하는 결과인가? 

흔히 ‘지상파의 우월적 시대’니 또는 ‘독과점적 지위’니...하는 표현들을 하는데 이것도 문제다. 한국의 매체발달사를 들여다보면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사회경제적인 상황에 따른 선택이었을 뿐 지상파 방송이 고의로 특정 후발 미디어의 진입을 방해한 적이 없다. ‘방송.....’하면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오로지 ‘지상파 방송’뿐이었던 시절의 결과를 놓고 마치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영역을 침범하고 지배했을 때나 사용하는 ‘독과점’ 운운하는 표현은 정당하지 않다. 

후발 미디어들 미디어난개발과 지상파 볼모로 성장하지 않았나

오히려 새로이 등장한 미디어들은 우리 사회의 여건이 성숙하기 전에 정치논리에 의해 무리하게 도입된 ‘미디어 난개발’의 측면이 더 강하다. 미디어 관련 정책의 변천사를 보면 노태우 정권 이후 5년 주기로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했다는 지적은 매우 시사적이다(연세대 강상현 교수). 즉 1990년 노태우 정권의 민영상업방송 허가에 이어, 1995년 YS 정권의 종합유선방송 개시와 지역 민방 개국, 2000년 DJ 정권의 통합방송법 및 디지털방송 추진위, 2005년 노무현 정권의 디지털케이블 본방송 개시 및 DMB 방송 실시.... 등이 그것이다. 

5년 주기는 정확히 단임제 하의 현행 대통령 임기와 일치한다. 뉴미디어의 도입이 정치논리에 근거하고 있다는 유력한 심증이다. 정권이 임기 중에 새로운 미디어를 도입해 기존 미디어를 길들이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함으로써 정치적 토대를 확대하려는 의도와 무관하지 않다. 뉴미디어의 등장은 시청자 복지에 대한 충분한 배려, 경제적 조건이나 콘텐츠의 공급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졸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미디어 난개발’이라는 말이 괜히 나왔겠는가. 

대체로 보면 후발 미디어들은 자신들의 생존과 영리를 도모하기 위해 지상파 방송을 볼모로 삼아왔다. 케이블 방송이나 위성방송 등 후발 미디어들이 도입 당시의 명분과 조건에서 그 이후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보라. 대자본 참여, 지상파 콘텐츠 재전송, 중간광고 허용, 24시간 방송, 방송심의 기준, SO의 보도기능 등을 필두로 해서 TV공시청 안테나 문제에 이르기까지 온갖 역차별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것이 바로 지상파에 대한 비대칭적 규제다. 지금 지상파의 위기는 그러한 과정의 총체적인 결과다. 제작기반이 붕괴되고 생존의 위협 앞에 있다. 

무료보편적 서비스와 공익성 실현할 유일한 매체는 지상파뿐

지상파 방송에 대한 부당한 폄하와 근거없는 때리기는 중단되어야 한다. 사실로도 옳지 않고 정서적으로도 맞지 않다. 지상파 방송은 지난 세월 영욕이 교차하는 가운데 우리 국민과 함께 생사고락을 같이 했다. 한때는 국민들의 분노와 질타의 대상이기도 했으나, 지상파 방송은 지난 시절의 업보를 속량(續良)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치열하게 경주해 왔다. 

이번 방송 80년은 지난 세월에 대한 성찰과 앞으로의 실천과제를 다짐하는 기회다. 분명한 것은 방송의 주인인 국민과 함께 하지 못하면 지상파 방송은 존립의 근거가 없다는 사실이다. 무료 보편성과 공익성은 결코 포기할 수도 침해받을 수도 없는 지상파 방송의 ‘레종데트르’다. 지상파 방송이 아닌 어떤 미디어가 이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겠는가. 방송의 공익성은 어려울 때일수록 근본에 충실해야 함을 일깨워주고, 정체성에 대한 도전과 위협을 막아주는 호신부(護身附)다. 



<피디저널 2007.6.20 게재> 

 

첨부파일은 이 글을 압축하기 전의 원본(38매)입니다..

원문은 피디저널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pdjournal.com/news/all.php?no=2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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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07.06.22 - 16:31
LAST UPDATE: 2008.03.04 -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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